행복아울렛
옵션가격의 구성 본문
어떤 투자자가 현재 30만원 하는 삼성전자 주식을 일정기간 후에 30만원에 살 수 있는 콜옵션을 사려고 할 때 이 콜옵션은 일정금액의 프리미엄을 가질 것입니다. 매수자의 입장에서 현재 30만원인 주식을 미래 일정시점에서 30만원에 살 수 있는 콜옵션을 구입하는데 일정금액을 지불한다는 것은 미래일정시점에 주식이 오를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즉, 만기일까지 기초자산 가격이 투자자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움직일 가능성에 대한 가치가 옵션 가격의 시간 가치입니다.
옵션의 가치가 시간가치와 내재가치로 나뉘어 진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옵션이 고평가 또는 저평가 되었다고 하는 기준이 되는 가치가 시간가치입니다. 시간가치는 말 그대로 시간에 의해 붙어 있는 가치이며 기초자산이 옵션매수자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움직일 가능성에 대한 가치입니다. 만기일까지 시간이 많이 남아있을수록, 기초자산의 변동성이 클수록 시간가치는 큰 값을 가지게 되며, 그만큼 옵션매수자가 이익을 볼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되는 것입니다. 반대로 만기일이 가까워 질수록 기초자산의 변동성이 작아 질수록 시간가치는 감소합니다.
또한 만약에 어떤 투자자가 현재 30만원 하는 삼성전자 주식을 일정기간 후에 20만원에 살 수 있는 콜옵션을 사려고 한다면 이 가치는 10만원+α가 될 것입니다. 여기서 10만원은 지금 당장에 콜옵션을 행사할 경우 얻을 수 있는 가치입니다. 10만원을 내재가치라고 하고 α를 시간가치라고 합니다.
이와 같이 옵션의 가격은 시간가치와 내재가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콜옵션은 기초자산의 가격이 행사가격보다 높은 경우에만 내재가치를 가지고 기초자산 가격이 행사가격 이하인 경우에는 내재가치를 가지지 않습니다. 반면에 풋옵션은 기초자산의 가격이 행사가격보다 낮은 경우에만 내재가치를 가지고 기초자산의 가격이 행사가격 이상인 경우에는 내재가치를 가지지 않습니다. 이를 식으로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콜옵션의 내재가치 = max[(주가지수 - 행사가격),0]
풋옵션의 내재가치 = max[(행사가격 - 주가지수),0]
옵션의 현재가격과 내재가치와의 차이를 시간가치라고 합니다. 콜옵션과 풋옵션의 시간가치는 다음과 같이 식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콜옵션의 시간가치 = 프리미엄 - max[(주가지수 - 행사가격),0]
풋옵션의 시간가치 = 프리미엄 - max[(행사가격 - 주가지수),0]
키움증권 - 파생금융상품 거래설명서(초보자를 위한 선물옵션 길잡이)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