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아울렛

시간관리-일화 본문

부자학

시간관리-일화

붕탱구 2008. 11. 26. 00:35

한 시간관리 전문가가 야망으로 가득 찬 젊은 예비 사업가들을 상대로 강연을 하고 있었다. 문제의 핵심에 접근하기 위해 강사는 늘 학생들이 결코 잊지 못할 예를 들어 설명을 해 주었다.
강사는 학생들 앞에 서서, 이렇게 얘기를 시작했다. "좋습니다. 이제 퀴즈를 하나 내보죠."
그는 4리터에 약간 못 미치는 주둥이가 넓은 단지를 하나 꺼내 자기 앞에 있는 탁자 위에 올려놓았다. 그런 다음에는 주먹만한 돌멩이를 여러 개 꺼내, 한 번에 하나씩 그것을 단지에 집어 넣었다. 이윽고 단지가 주둥이까지 가득 차, 더 이상 돌멩이를 단지 안에 집어넣을 수 없게 되었다. 그러자 그가 물었다. "이 단지가 가득 찬 건가요?" 강의실에 있는 학생들은 모두 그렇다고 대답했다.

그러면 다시 강사가 물었다. "정말 그럴까요?" 그는 탁자 아래로 손을 뻗어 작은 돌멩이들이 가득 담긴 양동이를 끄집어냈다. 그리고는 그 가운데 얼마간의 돌멩이들을 부어 단지를 흔들었다. 그러자 작은 돌멩이들이 큰 돌멩이들 사이의 틈새를 메우며 아래로 흘러 내려갔다.

그런 다음 강사는 학생들을 향해 다시 이렇게 물었다. "이젠 단지가 가득 찼나요?" 이번에는 학생들이 머뭇거리며 그의 얼굴을 쳐다보았다. 그러다가 학생 하나가 용감하게 대답했다. "그렇지 않을 거 같은 데요." 그는 그 학생의 말이 옳다고 대답하며, 다시 탁자 아래서 모래가 가득 담긴 양동이를 꺼냈다.

그리고는 모래를 단지 안으로 부어 넣었고, 모래는 큰 돌멩이와 작은 돌멩이 사이에 생긴 작은 틈새를 메웠다. 다시 강사가 물었다. "이제는 단지가 가득 찼을까요?"
"아닙니다!" 학생들이 큰 소리로 대답했다. 다시 그가 대답했다. "옳습니다!" 그리고는 물 한 주전자를 꺼내 다시 단지에 들이부었고, 마침내 물이 주둥이까지 차올라 찰랑거렸다.  그러자 강사는 학생들을 쳐다보며 물었다. "여러분들은 방금 제가 보여 드렸던 예에서 우리가 배워야 할 핵심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열성적인 한 학생이 손을 들고 이렇게 대답했다. "요지는 이런 것이 아닐까요. 아무리 우리가 일정을 완벽하게 채운다 해도, 당사자가 정말로 열심히 노력하기만 하면 얼마든지 뭔가 더 할 수 있는 일이 항상 있기 마련이다, 뭐 이런 것 말이죠."

"전혀 아니올시다." 강사가 대답했다. "그건 전혀 요점이 아니에요. 사실 이 예증이 우리에게 가르쳐 주는 교훈은 이런 거예요. 큰 돌멩이부터 먼저 채워 넣지 않았더라면, 이걸 모두 단지 하나에 집어넣을 수 없었다는 것이죠."

그렇다면 여러분들은 자신의 인생에서 과연 '큰 돌멩이'가 무엇인가? 당신이 완성하고자 하는 프로젝트인가?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있는 시간인가? 당신의 신념이나 교육, 재산, 대의명분같은 것인가? 아니면 누군가를 가르치거나 그 후견인이 되는 것인가? 무엇이든 좋다. 그러나 한 가지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은 이런 '큰 돌멩이'들을 먼저 단지에 집어넣어야지, 그렇지 않으면 모두를 다 얻을 수 없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오늘 밤이든 혹은 내일 아침이든 이 이야기가 다시 머릿속에 떠오르거든, 당신 스스로에게 이런 질문을 던져라. '내 인생의 혹은 내 비지니스의 큰 돌멩이는 무엇인가?' 그리고 나서 그것을 당신의 단지에 가장 먼저 채워 넣는 것이다.

시간 관리는 효율적인 삶을 위한 가장 중대한 문제이다. 저명한 경영 저술가 피터 드러커가 지적했듯이, "시간이 가장 기본이다. 이것을 관리하지 않으면, 다른 아무 것도 관리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주제에 대하여 수많은 책과 강연 테이프가 발행되고 세미나가 개최되었지만, 간단하게 말하면 당신이 시간을 훌륭하게 쓸 수 있는 비결은 다음의 세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1>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 결정한다.

2> 가장 중요한 과제를 달성하는 데 있어서 목표와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3> 가장 중요한 과제를 먼저 실행하고 완수한다.


당신이 학생이든 피고용자든 소상인  이든 <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의 최고경영자든 상관없

다. 당신이 문제 삼고 있는 소재가 시간이든, 날이든, 달이든, 해이든 평생 동안이든 전혀 문

제되지 않는다. 당신이 시간관리를 위해 얼마나 많은 시간을 투자하든, 얼마나 적은 시간을

투자하든 전혀 중요하지 않다. 어찌 되었든 당신이 습관적으로 이런 세 가지의 간단한 단계들

을 실천하기만 한다면, 당신은 자신의 시간을 가장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