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아울렛
[부자학] 행복한 작은 부자가 되는 8가지 비결 본문
보통 사람이 부자가 되지 못하는 데는 이유가 있다. 먼저 돈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본 적이 없다. 그리고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살지 않는 경우가 많다. 또 자신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부자가 되기 위한 지식이 없고, 생활 습관이 되어 있지 않다. 용기나 실행력, 결단력이 부족한 사람들이 많다. 해야 할 일을 뒤로 미루거나, 자신을 이끄는 스승과 친구가 없다면 부자가 되기 힘들다.
이런 생활 습관이나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한번쯤 바꿔보는 것이 어떨까? 혼다 켄은 행복한 작은 부자가 되는 데는 8가지 비법이 있다고 말한다.
첫째,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삼는 것이다. 좋아하는 일은 재능과 관계가 있어서, 사람들은 그것을 갈고 닦을수록 풍요로워진다. 또 좋아하는 일을 할 경우 생기는 이점이 아주 많다. 좋아하는 일을 하면 정열적이 되어 그만큼 창의적인 사고가 가능하다. 또 일을 하는 것만으로도 즐겁기 때문에, 일을 하면서 자신의 노력을 보상받는 셈이 된다.
둘째, 좋아하는 일을 한다면 일에서 저절로 돈을 벌 수 있게 구조화해야 한다. 그것은 마케팅 지식일 수도 있고, 손님을 감동시키는 이벤트일 수도 있다.
셋째, 금융과 물류, 서비스의 흐름을 잘 알아야 한다. 부자의 자녀들은 어릴 때부터 부모에게 사회 구조에 대해 배운다. 현대 사회의 구조를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따라 부자가 될지, 싫어하는 일을 하는 샐러리맨 생활을 할지가 결정이 된다.
넷째, 돈에 관한 지성을 뜻하는 ‘돈의 IQ’와 돈에 대한 감정적 건강도를 뜻하는 ‘돈의 EQ’를 잘 조절해야 한다. 돈의 IQ는 투자, 세금, 법률 등에 관한 체계적인 지식을 말한다. 돈에 대해 잘 알고, 돈에 대한 지식이 풍부한 사람일수록 돈의 IQ가 높다.
다섯째, 돈의 IQ만으로는 부자가 되기 힘들다. 큰돈을 벌고도 자신을 위해 쓰지 못하거나, 돈을 잃어버릴까 봐 전전긍긍하는 자산가는 돈의 EQ가 부족한 이들이다. 사람은 돈과 사귈 때 감정적으로 건강을 유지하지 못하면 풍요로움을 맛볼 수 없다. 돈의 EQ가 높을수록 돈에 대해 고요하고 평안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돈 때문에 마음의 평안이 흐트러지는 일이 없다.
여섯째, 일에서 성공하려면 풍부한 지식을 갖춰야 한다. 자신이 선택한 분야에서 프로가 되려면 다음과 같은 지식을 쌓아야 한다.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일을 선택해야 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 비즈니스에 대한 비전을 갖고, 마케팅의 천재가 되어야 한다. 세일즈의 달인이 되고, 법무나 세무 전문가를 고용해 자산을 확실히 지켜야 한다. 자금 흐름을 정확히 파악해 돈이 새어나가지 않게 한다. 이런 소양을 갖춰야만 프로가 될 수 있다.
일곱째, 일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사람을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사람의 심리를 어떻게 읽느냐에 따라 성패가 좌우된다. 감정은 사람의 행동을 결정하는 열쇠다. 때문에 판매심리학이나 구매심리학 등을 자세히 공부하면 사람이 왜 물건을 사고, 특정한 행동을 하는지 이해할 수 있다. 평소에 감정의 균형을 유지하지 않으면 행복한 부자가 될 수 없다.
마지막으로 자신이 가진 재능과 부를 나눌 줄 알아야 한다. 부자들에게 기부는 ‘자신에게 맡긴 부를 있어야 할 곳으로 되돌려주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그들의 삶 자체가 ‘나눔’의 연속이다. 자신의 재능을 나눠준 것에 대한 보상으로 사회에서 관리해달라고 맡겨놓은 것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