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아울렛

[부자학] 좋아하는 일로 행복한 부자되기 본문

부자학

[부자학] 좋아하는 일로 행복한 부자되기

붕탱구 2007. 1. 23. 07:57

“좋아하는 일을 하면 행복한 부자가 될 수 있다”

  일확천금이 아닌 땀과 노력으로 한 푼 두 푼 버는 사람들에게 ‘부자’라는 단어는 왠지 멀어 보인다. 많은 사람들이 ‘나도 남들만큼 열심히 일을 하는데, 왜 부자가 안 될까?’라는 생각을 한번쯤 해봤을 것이다. 이제는 생각이 아닌 실천을 할 때다. 당신도 ‘행복한 작은 부자’가 될 수 있다.

행복한 작은 부자들의 8가지 특징

  미국의 경제 전문지 「포브스」는 ‘부자’를 연 수입이 10억원 이상인 사람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의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는 부자 아빠를 자산이 1백억원 이상이며,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 연간 10억원을 버는 사람이라고 정의한다.

  이 정의에 따르면 부자가 되는 것은 ‘낙타가 바늘구멍에 들어가는 것’만큼이나 어려울 것이다. 일본의 대표적인 머니 트레이너 혼다 켄은 ‘행복한 작은 부자’의 정의를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연간 3억원 이상 벌고, 자산이 10억원 이상인 사람’이라고 정의한다. 혼다 켄이 말하는 행복한 작은 부자가 되는 법은 무엇일까? 우리 주위에서 눈에 띄는 행복한 작은 부자의 삶을 들여다보면 그 방법을 알 수 있다.

행복한 작은 부자의 인생 철학은

  첫째,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한다’는 것이다. 살면서 자신이 싫어하는 일을 하면 불행해진다는 이치를 알기 때문이다. 사회에서 성공하려면 서비스의 질을 높여야 한다. 상대방이 나에게 금전적인 대가를 치를 때는 그 이상의 것을 요구하게 마련이다. 좋아하는 일을 하면 열정적으로 하게 마련이고, 서비스의 질도 높아진다. 한 사람의 열정은 주위 사람들을 만족시키고 행복하게 만든다.

  둘째, 부자들은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쓸데없는 낭비를 하지 않는다. 평생 쓰고도 남을 돈이 있어도 10원짜리 하나 허투루 쓰지 않는 태도가 그들을 부자로 만든다.

  셋째, 부자들은 인생관과 목표가 뚜렷하다. 무엇을 위해 사는지, 또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 행복한 작은 부자는 끊임없이 자신에게 이런 질문을 던진다. 삶의 방향과 목표를 명확히 하고 수시로 확인하는 사람들이 바로 행복한 부자가 되기 위한 첩경이다.

  넷째, 행복한 작은 부자들은 게임을 하는 것처럼 일을 즐긴다. ‘이렇게 하면 손님이 기뻐하겠지’ ‘저렇게 해보면 좋을 텐데’ 등 매일 아이디어를 낸다. 남들이 그냥 지나치는 부분에도 새로운 것을 생각해내기 때문에 사업 아이템을 수십 개씩 가지고 있기도 하다.

  다섯째, 행복한 작은 부자들은 감정이 매우 안정적이다. 그들은 사업체를 만들고 이끄는 과정에서 생기는 힘든 상황에도 절대 동요하지 않는다. 또 행복한 작은 부자들은 만족할 줄 안다. 그들은 자신의 금전욕이나 성취욕, 성욕, 과시욕 등을 잘 통제한다.

  여섯째, 성공하는 사람들은 결단력이 매우 빠르다. 결정을 내리면 바로 몸을 움직인다. 많은 사람들이 실행력이 없어서 자기 사업을 시작하지 못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많은 샐러리맨들이 자신의 꿈인 ‘사업가’가 되지 못하는 것은 이런 이유 때문이다. 아무리 훌륭한 아이디어가 있어도 행동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아니다. 사업가의 삶에는 정답이 없다. 자신이 살고 싶은 삶과 그렇지 않은 삶이 있을 뿐이다. 실패를 두려워하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일곱째, 행복한 작은 부자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삼는다. 그들의 인생 목표는 확고하다. 그리고 그 표현으로 일을 선택한다. 음식점을 경영하는 사람이라면 친구와 가족들에게 맛있는 음식을 먹이는 데 열정을 쏟을 것이다. 무공해 재료를 사용하고, 금연 구역을 만드는 등 최선을 다할 것이다. 그에게 일은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한 수단이 아니다. 사랑의 표현이다. 낯선 사람들을 기쁘게 하고, 즐겁게 해주고 싶은 애정을 음식점을 통해 표현한다.

  마지막으로 행복한 작은 부자의 주위에는 사람들이 많다. 현재의 풍요로움과 자유를 어느 한 사람이 만들었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로 백만장자에 관한 연구를 해도, 부자들은 이혼률이 극히 낮다고 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