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아울렛
선물이란? 본문
선물의 정의
선물은 특정자산을 미래 일정 시점에 사거나 팔겠다는 계약을 말합니다. 어떤 투자자가 현재가 10만원인 A사의 주식을 한달 후 10만원에 사고 싶다면 현재 시점에서 A사의 주식을 한달 후 10만원에 사겠다는 매수 계약을 체결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한달 후 주가가 빠져서 5만원이 된다면 투자자는 계약에 따라 5만원 주식을 10만원을 지불하고 매수하게 되므로 5만원의 손해를 보게 되며 반면에 주가가 상승하면 그만큼 이익을 보게 됩니다. 여기서 매매하고자 하는 특정자산을 기초자산이라 하고, 미래특정시점을 선물의 만기일이라 합니다.
현물주식 거래에서는 자신이 보유하지 않은 주식을 매도하는 것이 어렵지만 선물거래에서는 지금 보유하지 않은 자산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선물 매도계약을 자유롭게 체결할 수 있습니다.
주가지수선물
기초자산이 주가지수가 되는 선물거래로서 만기일의 주가지수를 사고 파는 거래입니다. 주가지수의 가격은 주가지수에 승수(곱하는 수)를 곱해서 정하고 있습니다.
거래소에서 거래되고 있는 주가지수 선물인 KOSPI200 지수선물의 승수는 50만원이므로 만약 KOSPI200지수가 100포인트라면 지수선물 1계약 가격은 100X50만원 = 5000만원입니다. 선물은 미래시점에 매매하겠다는 계약이므로 선물매매시 거래대금을 가지고 있지 않아도 되며, 다만 결제 이행 보증을 하기 위해 증거금을 납후하게 됩니다.
선물의 종류
선물 거래는 일반적으로 기초자산에 따라 그 종류가 나뉘어 집니다. 기초자산이 농산물과 같은 일반 상품일 경우에 상품 선물이라 하고 통화, 주식과 같이 금융상품일 경우 금융 선물이라 합니다.
선물거래는 원래 상품선물에서 유래되었고 그 역사가 오래되었습니다. 상품선물에서 기초자산이 되는 상품의 종류도 농산물, 축산물, 비철금속, 귀금속, 에너지 등 다양합니다. 금융선물은 통화상품을 대상으로 한 통화선물, 금리상품을 대상으로 한 금리선물 그리고 주가지수를 대상으로 한 주가지수선물 등의 종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