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아울렛

자동차 배터리 교환 DIY!!! 본문

잡다구리

자동차 배터리 교환 DIY!!!

붕탱구 2008. 9. 21. 14:46
저번주에 엔진오일을 갈러 정비소에 들렀습니다. 배터리단자에 낀 하얀 가루를 털어내면서 정비사 아저씨께서 하시는 말씀이 배터리를 갈아야 한답니다. 수명이 다 되었다고. 12만원을 부르시길래 너무 비싸다는 생각이 들어 DIY하기로 결심하고 옥션에 79천원에 구입하였습니다. 연장도 빌려주고 폐배터리도 수거해간답니다. 오홋!

택배로 도착한 구성품들. 센스있게 장갑도 넣어 주시네요~~
delkor
적용가능한 차종인데요, 에쿠스나 오피러스 SM7등 주로 큰 차에 들어가느 배터리입니다. 장착이 가능하면 용량이 커도 괜찮다는 얘기를 들어서 80짜리로 주문했습니다. 자동차 배터리는 델코가 먹어주나봐요.
delkor
인터넷에 찾아봐도 되지만 배터리 교환하는 방법이 포장박스에 자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뭐 크게 어려운 일도 아니고 각안나오는 자세에서 육각볼트 풀고 조일 자신 있으시면 넉넉히 1시간 정도면 가능한 작업입니다.
delkor
새배터리를 장착할 제 애마 카렌스입니다. 올여름 더위를 먹어서인지, 나이가 들어서인지 기운도 영 없고 해서 보약 한 첩 지어줘야 겠습니다. ^^;
Carens
Carens
원래는 DF60L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배터리를 DIY하겠다는 생각이 없었다면 아마 평생몰랐을겁니다.
Delkor DF60L
(-)음극 먼저 제거하고 (+)양극을 나중에 제거합니다. 그리고 배터리를 고정시키는 육각볼트를 T복스로 슬슬슬 돌려주면 배터리는 쉽게 제거됩니다.
carens
나란히 서 있는 DF80L과 DF60L. 새로사온 DF80L이 약간 더 큽니다. L은 (+)단자가 왼쪽에 있어서 그렇답니다. 오른쪽에 있는 놈들은 DF80R이런식이겠지요.
Delkor DF60L DF80L
DF80L DF60L
포장에 첨부되어 있던 설명서를 보면 양쪽 윗부분에 있는 실리컨덮개를 제거해야 한답니다. 이거 제거 하지 않으면 폭발위험이 있답니다. 배터리도 숨구멍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친절하게도 이걸 제거하기 위한 클립도 포장되어 있습니다.
Delkor DF80L
양쪽 실리콘 덮개를 제거한 모습입니다.
Delkor DF80L
Delkor DF80L
Delkor DF80L
배터리를 고정시키고, 분해시 제거 순서의 역순인 (+)단자, (-)단자순으로 꽉 좋여주면 드디어 DIY끝입니다. 자동차 시동이 잘 걸리는지 확인도 해보고, 오디오도 켜보고, 헤드라이트도 켜 봤습니다만, 크게 달라진 느낌은 모르겠네요. 배터리 용량도 커졌다지만 뭐 제 카렌스가 좋아하는지는 하나도 모르겠습니다. 아마 정비사 아저씨한테 살짝 속은 듯한 느낌이 드네요. 인터넷 찾아보니 (+)단자에 낀 하얀가루는 전기접속을 방해해서 제거한뒤 그리스를 발라주면 된다네요. 그리고 자세히 보니 배터리 수명을 가리켜주는 인디케이터가 배터리 왼쪽 (-)단자옆에 있습니다. 이게 초록색이면 완충된 상태, 검정색이면 충전이 필요한 상태, 흰색이면 배터리를 교환해야되는 상태랍니다. 앞으로는 이 인디케이터를 보고 배터리를 교환해야겠습니다. 역시 아는게 힘입니다. 오늘 잠깐의 노가다로 4만원 벌었습니다 ㅋㅋㅋ
Delkor DF80L
Delkor DF80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