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아울렛

거래량 본문

주식공부

거래량

붕탱구 2007. 10. 10. 02:07
거래량은 투자자의 행동을 나타낸다. 시장에서 각각의 단위 거래량은 두 종류 사람들의 행동을 반영한다. 한 트레이더는 매도하고 다른 트레이더는 매수하는 것, 또는 한 사람은 계약을 사고 다른 사람은 계약을 파는 것이다.(선물/옵션)

거래량변화를 통해서 매수세와 매도세가 가격 변화에 어떻게 대응했는가를 알 수 있다. 거래량 변화는 추세가 이어질 것인가에 대한 단서를 제공한다.

각각의 틱은 패자의 돈을 승자의 주머니에 가져다주는 역할을 한다. 가격이 상승할 때 매수자는 돈을 벌고 매도자는 돈을 잃는다. 가격이 떨어질 때 매도자는 돈을 벌고 매수자는 돈을 잃는다. 승자는 행복하고 의기양양하며, 패자는 낙담하고 화가 나게 된다. 가격이 움직일 때마다 트레이더의 절반은 다치게 된다. 가격이 올라갈 때는 매도자가, 가격이 하락할 때는 매수자가 고통받는다. 거래량이 증가할 수록 시장에서의 고통은 더 커진다.

트레이더는 손실에 대해서 뜨거운 물의 개구리처럼 반응한다. 만약 당신이 개구리를 끓는 주전자에 넣는다면 이것은 갑작스런 고통으로 인해 뛰어나가겠지만, 찬 물에 넣고 천천히 열을 가한다면 개구리를 산채로 끓일 수 있다. 만약 갑작스런 가격 변화가 트레이더를 친다면 그들은 고통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뛰어나갈 것이고, 잃고 있는 포지션을 청산할 것이다. 거래량의 증가분이 클수록 시장에서의 고통도 더 커진다.(이래서 시장에서 큰손들이 개미들을 털어먹을 수가 있는 거구나!)

Comments